의료계·정부 강대강 대치… 정부, 공보의·군의관 등 추가 파견
일회용 처치구 등 수요 감소… 업계 “뚜렷한 대책은 없는 상황”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의사파업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제약업계와 의료기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수술과 시술 등이 줄면서 제품판매량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뚜렷한 대책은 없는 상황으로, 업계는 국회의원 총선거가 끝난 후 사태가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도 사직행렬 준비

27일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차기 의사협회장으로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당선됐다. 강경파로 분류되는 임 당선인은 당선소감에서 “정부가 원점에서 재논의를 할 준비가 되고, 전공의와 학생들도 대화의 의지가 생길 때 협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했다.  

의료계와 정부 간 갈등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임 당선인은 당선 확정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면허정지나 민·형사 소송 등으로 전공의, 의대생, 의대교수 중 한 명이라도 다치면 총파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즉각 반발했다. 이날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브리핑에서 전공의에 대한 행정 처분이 이뤄질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의협의 입장에 대해 “그런 주장은 의사집단이 법 위에 서겠다는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도 사직행렬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 정부가 추가 파견한 공보의(공중보건의사)·군의관 등 200명은 이날부터 근무에 들어갔다.

◆업계 “영업 정상화… 6월 돼야 가능할 듯”

전공의 집단행동이 한 달이 넘어가고 교수들도 사직을 예고하면서 의료공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달 19일부터 ‘의사 집단 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접수된 피해신고 가운데 3분의 2가 수술지연으로 알려졌다.

수술 지연 또는 취소로 의약품과 의료기기를 공급하는 기업들도 비상이 걸렸다. 대부분의 제약사는 자사 제품을 알리는 세미나 등을 미루거나 취소하기로 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준비했던 심포지엄을 취소했다. 일부 병원은 제약사 영업사원 출입도 금지하는 상황이다.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창구가 막혔다. 제약사는 정부에도 의사에도 ‘을’의 입장이다. 상황을 지켜보는 것 외에 특별한 대책은 없다”고 말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처방의약품 중심의 매출 구조를 가진 기업은 처방감소로 인한 매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번 사태가 1분기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수술·시술 등에 쓰이는 일회용 처치구 중심으로 납품 물량 감소

의료기기업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기를 납품하고 있는 업체 관계자는 “MRI(자기공명영상) 또는 CT(컴퓨터단층촬영) 등 고가의 대형 장비 매출은 아직 큰 영향이 없다. 다만 수술이나 시술을 할 때 쓰이는 일회용 제품의 경우 소모가 안 되면서 납품 물량도 줄었다. 현황 파악을 위해 최근 일회용 제품 판매량 집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수술 또는 시술용 의료기기를 제공하는 업체들 사정은 모두 비슷할 것으로 본다. 내부적으로는 국회의원 총선거가 끝나고 사태가 봉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태가 심각해 과거와 같은 자유로운 영업활동은 6월이 돼야 가능할 것 같다”며 “회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건 없다. 사태가 빨리 정상화 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매경헬스에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억울한 혹은 따뜻한 사연을 24시간 기다립니다.
이메일 jebo@mkhealth.co.kr 대표전화 02-2000-5802 홈페이지 기사제보

저작권자 © 매경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