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칼럼] 환절기 가을철 피부관리와 질환 예방법
기사 입력 : 2019.09.20 14:44 | 수정 : 2019.09.20 14:44

구리 이지함피부과 정승준 원장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 , 건조한 공기와 낮과 밤의 일교차, 찬바람 등으로 인해 피부는 예민해지고 트러블이 발생하며 피부에 고민이 늘어난다. 환절기의 한번 망가진 피부는 되돌리기 어려우니 그 전에 피부에 맞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관리해주고 치료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을철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환절기, 가을철 피부를 지켜야한다. 먼저, 피부의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피지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피부가 급격하게 건조해진다. 피부의 유, 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피부가 항상 촉촉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이때 중요한 것은 자신의 피부상태에 맞는 보습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성피부는 젤 타입 수분크림이나 보습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건성피부는 유분이 있는 크림 타입 보습제를 사용하여 아침, 저녘으로 가볍게 두드리며 발라주는 것이 좋다. 세안이나 샤워 후 수분이 날아가기 전 3분 안에 꼼꼼히 보습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보습제를 사용한 후에는 피부 건조가 빨리 되지 않도록 피부타입에 맞는 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좋다.

두번째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은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나누어 마시며 하루 권장량인 1.5L~2L(하루의8잔)정도 마셔주는 것이 가장 좋다. 커피, 술 등 이뇨작용이 많은 음식을 다량 섭취하는 것은 피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로 클렌징을 제대로 빠짐없이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세안은 피부와 거의 비슷한 온도인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는 것이 좋으며, 물로 손바닥이 아닌 클렌징 제품의 거품 등이 얼굴피부와 마찰이 잘 되도록 부드럽게 세안하는 것이 제일 좋은 세안법이다. 세안시 피부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지성피부는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지분비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클렌징 제품 또한 수분라인을 선택해서 세안하는 것이 좋다. 건성피부는 피부에 내포하고 있는 수분을 최대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메이크업을 한 저녁에는 촉촉한 수분타입의 클렌징크림을 이용하고, 아침 세안시에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물 세안으로 수분을 지켜주고 유분만 제거해 주는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가을철 제일 중요한 자외선 차단하기이다. 여름과 가을 사이에서 피부가 예민해지는 시기에 자외선까지 많이 쐬게 되면 멜라닌색소 착색과 함께 주름과 색소로 인하여 피부노화가 급격히 진행 될 수 있다. 때문에 환절기, 가을철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필수 사항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햇빛에 노출되기 30분 전에 미리 바르고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펴 발라 주며, 데콜테와 어깨 목 뒤까지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야외활동이 많을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 주어 자외선 차단 효과를 오래 지속하게 하는 것이 좋다. 자외선 차단제는 SPF의 지수만 보고 선택하지 말고,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하는지 성분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번 손상을 입은 피부는 깨끗하고 환한 피부로 되돌리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진다. 따라서 환절기, 가을철 피부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는 바로 피부과 전문의를 통하여 상담 및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특히 가을철에는 기미, 잡티 관리를 위한 미백관리와 치료 트러블 치료를 하는 환자가 많다. 또 각질탈락 속도가 저하되면서 피부 건조와 함께 여드름도 올라오는데 여드름은 집에서 손으로 짜거나 만질 경우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어 꼭 피부 전문의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피부과에서는 뚜렷한 피부관리 및 치료를 위해 레이저와 기기관리를 통하여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으며 여드름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피지선에 직접 작용하여 피지샘 기능 정상화를 유도하고, 피지분비를 줄여주며 여드름을 개선시키고 모공축소, 흉터 및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아트레이저를 진행하거나 아트레이저와 더불어 가을철 예민함과 여드름으로 인해 붉어진 피부를 고밀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보습과 탄력에도 효과적인 하이퍼럭스 관리를 같이 진행하면 가을철 피부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구리 이지함피부과 정승준 원장]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