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 매일건강예보

구름 많고 곳에 따라 비…마스크 쓰고 근력운동 주의
기사 입력 : 2020.05.27 10:29 | 수정 : 2020.06.01 13:09


◆2020년 5월 28일 매일건강예보
아침 최저 14도 낮 최고 22도 구름많음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전라도는 오전에, 경기북부와 강원북부에는 낮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수량은 5~10㎜로 많지 않겠다. 주 후반으로 갈수록 기온은 더욱 오름세를 보이겠다.

◆오늘의 건강 꿀팁
사회적 거리 두기가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완화되면서 멈췄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러나 생활방역 체제로 전환됐다 해도 여전히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며 이는 운동을 할 때도 예외가 아니다.

달리기나 걷기처럼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도 큰 무리는 없다. 일상생활을 할 때보다 숨이 좀 더 차고 땀이 좀 더 나는 정도에 그치지만 힘을 많이 쓰는 근력운동을 할 때는 얘기가 다르다. 특히 헬스장과 같은 실내 운동시설에서 마스크를 쓴 채 무거운 기구를 들거나 힘을 줄 때는 호흡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차단율이 높은 KF94 또는 KF80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한 채 운동한다는 것은 웬만큼 건강한 사람에게도 쉽지 않다. 운동 시에는 들숨과 날숨을 통해 혈류량이 조절되는데 호흡이 충분치 못하면 뇌와 근육에 산소와 혈류 공급이 부족해져 무리가 갈 수 있다.

헬스장과 같은 밀폐된 실내에서 고강도 운동을 할 때는 숨이 덜 차는 운동용 마스크를 쓰거나, 만일 마스크를 쓰지 않고 운동한다면 반드시 옆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두도록 한다.
최서영 기자 [ chsy1103@mkhealth.co.kr ]
[ⓒ 매경헬스 & mkhealth.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기획 리포트


최신 칼럼

더보기...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