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오늘 한끼] 지금 먹으면 더 좋은 음식 궁합
기사 입력 : 2019.05.23 17:09 | 수정 : 2019.05.23 17:09


아무리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궁합이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근과 오이를 함께 섭취하면 당근의 아스코르비아나아제라는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

궁합이 좋은 음식은 맛도 좋지만 영양학적으로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함께 먹으면 건강해지는 음식 궁합을 소개한다.

◆소고기와 깻잎
소고기에는 성장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비타민과 섬유소 함량은 적다. 반면 깻잎에는 소고기에 부족한 비타민A와 비타민C·섬유소가 풍부해 소고기와 깻잎을 함께 먹으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어 찰떡궁합이다.

◆ 양배추와 올리브유
비타민K가 풍부한 양배추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올리브유를 함께 섭취하면 심장이 튼튼해지고 혈액 순환이 촉진된다.

◆ 메밀과 무
메밀에는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독소 성분이 있는데, 무와 함께 먹으면 독성을 중화해준다. 또 메밀은 찬 성질의 음식으로 속이 찬 사람에게는 메밀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다. 이때 성질이 따뜻한 무와 메밀을 함께 섭취하면 무의 각종 소화효소가 원활한 소화를 돕는다.

◆된장과 부추
칼륨이 풍부한 부추는 된장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좋고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A와 비타민C를 보완한다.
최아정 기자 [ ajung@mkhealth.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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